본문 바로가기

일상

개명후 할일-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이것저것 서류상의 이름을 바꿀려면 민증이 꼭 필요해서 오늘 민증 재발급 신청을 하고왔다.

사실 몇일전에 우리집 관할 주민자치센터로 민증신청을 하러 갔었는데 사진을 문제삼아서 결국 신청 못하고 왔었었다.

 

나는 지금껏 이곳저곳(입사지원서및 여권 등등)에 사용한 증명사진을 내가찍고 내가 편집하고 내가 인쇄해서 사용했었기에

이번에도 내가 포샵하고 규격맞추고 프린터해서 가져갔었는데,

담당하시는 분이 내가가져간 사진은 불가능하니 어쩌니 그러면서 다시 찍어 오라는거다.ㅡㅡ;

사진관에서 찍으면 맘에도 안들고 요즘은 가격도 기본 만팔천원..ㄷㄷㄷ

 

혹시나 해서 오늘은 다른동 주민자치센터로 가서 민증 재발급신청을 했는데

이곳에서는 사진가지고 아무런 테클 없이 신청완료함.

혹시 셀프로 증명사진 찍어서 갔는데 사진 빠꾸 당한사람들은 나처럼 다른동 주민센터로 가시길.

(어딜가나 유난히 까탈스럽게 구는 사람들이 있는듯;;)

 

원래 민증을 재발급 하려면 기존민증을 반납해야되는데 찾아보니 없어서 난 걍 분실신고까지 하고 발급신청함.

기존 민증을 집에 놔뒀었기에 찾아보면 찾을수 있을것 같기도 한데..혹시 나중에 찾으면 기념으로 간직해야지 ㅋㅋㅋ

 

주민등록증은 분실 혹은사진변경 등의 이유로 재발급시, 발급수수료 5000원을 내야되는데

나는 개명후 재발급이라서 발급비용 무료!!!!

 

사진은 일반증명사진 3x4 혹은 여권용사진 3.5x4.5  규격 한장만 있으면 오키.

나는 민증발급이랑 발급확인서 까지 생각해서 2장 가져갔는데 어차피 민증용은 스캔해서 사용하는거라

한장을 스캔후 그사진을 발급확인서에 붙여서 주었다.

 

민증이 나오면 폰으로 문자를 준다는데 혹시 문자가 안오면 2주뒤 찾으러 오랜다.

민증은 신청한곳이나 집주소 관할주민센터에서 찾을수 있는데 나는 신청한곳이 더 가까워서 걍 신청한곳으로 찾으러 오겠다고함.

 

주민등록증의 신청은 주소지 관할이 아니더라도 아무 주민센터나 가능하지만, 인감변경은 반드시 관할 주민센터로 가야된다고.

나는 뭐 인감등록을 안해놨었기에 상관은 없당 ㅋ

 

 

조만간 도장 만들어서 은행도 다녀 와야지.

 

 

 

+)추가

나는 11월 4일 신청해서 11월 11일 발급이 되었으니 찾으러 오라는 문자를 받았다.

주민등록증 신청부터 발급까지 걸린기간은 일주일.(발급기간은 각 지역마다 차이가 있음)